면접유형별준비

취업정보

면접유형별준비

취업에 필요한 마음가짐이나 면접시 코디등 취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참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면접시험은 크게 개별면접과 집단면접, 집단토의면접으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2,3차에 걸쳐 진행된다. 따라서 면접형태도 여러 가지를 병행해서 실시하고 있다. 무자료 면접, 프리젠테이션 면접, 다차원 면접, 실무자 면접 등 새로운 형태의 면접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사실 면접의 기본 평가 요인은 똑같다.
기업에서는 개별면접이나 집단면접, 집단토의면접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면접 중에서 한두가지를 적절히 병행한다.
면접시험전에 자신이 지망한 기업에서 어떤 형태의 면접방식을 취하고 있는지에대해 미리 체크하고 그것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또한 기업에서는 각각의 면접방식에 대해 나름대로의 숨은 의도를 품고 있다. 그것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인 면접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기업별 면접유형
블라인드 인터뷰 - 현대그룹
프리젠테이션면접 - 삼성그룹
다차원면접 - 대상그룹
술자리면접 - 우방그룹
동료 및 모니터요원 면접 - 신세계
카드놀이 면접 - 신한은행
합숙면접 - MBC
삼종철인경기면접 - 쌍방울
개별면접
왼쪽 그림1 오른쪽 그림2
개별면접이란 1명의 지원자를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면접관들이 면접 하는 방식이다.
(그림 1) 주로 기업 입사시 최종인원의 마지막 면접, 언론사나 중소기업 같이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다.
개별면접이란 또한 지원자에게 너무 지나친 긴장감을 조성하고, 면접관이 한명밖에 안될 경우 객관성을 잃을 우려가 있어 기업체에서는 되도록 피하는 경향이 있다.
면접관이 여러 명일 경우 (그림 2)에는 평가시각은 좀더 객관적이나, 지원자 입장에서는 여러명으로부터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기 때문에 정신적인 압박과 긴장감이 크다.
그러나 수험생의 신상과 자질에 대해서 조목조목 알아내는 데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
지원자가 많은 기업에서 개별면접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각 방에 한명씩의 면접위원을 두고 지원자가 각 방마다 각기 다른 분야의 면접을 받으면서, 한 방에서 면접이 끝나면 차례로 다음 방으로 진행하는 형식 (그림 3)을 취하기도 한다.
그림3
집단면접
그림3
집단면접이란 면접관 여러 명이 지원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면접방식이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면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뿐더러 지원자간의 비교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앉는 순서에 따라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 하기 위해 집단면접을 개별면접이나 집단토의면접과 병행해서 실시하기도 한다. 집단면접의 경우 일반 대기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면접형태이다. 입사지원자는 여러명이 함께 면접을 받기 때문에 개별면접에 비해 압박감이 덜하다. 면접관의 입장에서도 지원자들을 서로 비교하며 개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입사지원자들은 서로 비교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해야한다는 것이다.
질문을 던지는 면접관은 한 명이지만 그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을 관찰 하는 면접관은 전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답변을 할 때에는 질문을 한 면접관만 보며 말하지 말고 면접관 전원에게 답변 한다는 기분으로 다른 면접관에 대해서도 적당히 시선처리를 한다.
집단면접을 통해 기업이 노리는 것이 있다. 집단면접에서는 개별면접에서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협동성이 바로 그것이다. 단시간이지만 혼자서 자기주장만 하고 다른 사람이 발언하고 있을 때에는 다른 곳이 한눈을 파는 등 무관심한 사람은 눈에 잘 띄기 마련이다.
기업에서의 단체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협동과 조화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명심해야 한다.
집단면접에서는 자연히 시간이 한정된다.
예를 들어 3명이 30분 동안 면접받는다고 하면 1명당 10분 정도가 할당되는 셈이다.
하나를 물었을 때 너무 길게 대답하면 다양한 질문으로 인해 자신의 본모습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보통은 '1분 동안 자기 PR을 해보시오', '…을 3분내에 설명해보시오'하는 식의 질문을 받게 된다.
집단면접일 경우에는 짧고, 간단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
집단토론면접
왼쪽 그림5 오른쪽 그림6
집단토론면접은 일정한 주제나 내용이 제시되고 여기에 대한 면접지원자들의 토론을 보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면접은 담당실무진의 면접을 중시하는 경향과 함께, 임원급 이상의 면접은 피면접자들의 집단토론을 경청하면서 그들의 말 한마디, 제스처, 듣는 태도 등을 평가하는 집단토론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이것은 개별면접이 가지는 단점들을 보완하고 가급적이면 피면접자들에게서 주어진 짧은 시간동안 많은 요소들을 파악하는 데 가장 효율적이라고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면접관은 주제를 정해줄 뿐 내용에 대해서는 일체 지시를 하지 않는다. 응시자들이 어떻게 토론을 이끌어가는가를 주의깊게 관찰할 뿐이다. 집단토론면접의 특징은 집단 속에서 개인의 능력을 어떻게 발휘하는가, 어떤 일에 적합한가 하는 따위를 판정하는데 있다.
토론과정에서 리더역할을 하는 사람, 자신의 주장을 당당하게 발표하는 사람, 남의 의견을 차분히 듣고 모두의 의견을 정리할 수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은 후 결론은 자신의 뜻대로 정해 버리는 사람 등 개인의 성품을 파악하기가 그만큼 쉽다.

집단토론면접에서는 반드시 '이게 답이다' 하는 주제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만을 지나치게 주장할 필요는 없다. 집단 토론은 각 멤버의 지식, 경험, 의견을 나누고 문제점의 보다 신중한 해결을 위해 모든 멤버가 협력해 생각하는 지적공동작업이다.
따라서 웅변가처럼 혼자만 눈에 띌려고 할 것이 아니라 집단 전원이 협동하면서 토론을 깊이 있게 나누어야만 한다. 그 협력과 정이 관찰, 평가되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타인을 설복시키려 들지말고 집단 전체의 문제로서 토론의 수준을 어떻게 높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입장, 정보, 의견을 각자가 내어 서로 의견을 나눌 필요는 있지만, 대립하는 원인을 간단히 삭의 차이에 있다고 단정하지 말고, 서로 대립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어떤 점까지는 같고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보통 집단토론면접은 주제가 주어지고 난 후 10~20분 정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주어진다. 그 시간동안 과제를 잘 파악해서 자신의 생각을 확립한 다음 꼭 메모를 해두도록 한다. 자신의 의견중에 중요한 순서에 따라 순번을 정해 두었다가 발표시간이나 발언기회가 적을 경우 중요한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