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자기소개

취업정보

분야별자기소개

취업에 필요한 마음가짐이나 면접시 코디등 취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참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기소개서 요약
  •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 잠재적 능력이 만개하도록 촌각을 아껴 정진하자
    - 겸손하지만 비굴하지 않고, 당당하지만 교만하지 않은 지성인이 되자
    - 애국심에 열린 세계간관을 갖추자
    위의 세 가지 좌우명을 항상 되새기며 사회에 첫발을 내딛을 준비를 하고 있는 지금,
    설레임과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저 OOO를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가 이력서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시되는 이유는 잘 드러나지 않는 자신에 대한 주관적 평가, 희망, 가치관, 인간관계, 성격, 기질, 세계관, 특별한 체험 등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곧 수량화된 잣대로 잴 수 없는 '인간적' 면모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위의 예문은,
인간적 면모를 가늠해 낼 수 있는 자신의 삶과 좌우명을 도입부에 요약하여 자기소개서를 쓰는 목적과 태도가 분명해진 글이라고 하겠습니다. 단지 위의 예문에서 제시한 세가지 좌우명은 구호성이 강하다보니 지원자가 정확히 어떤 인품을 지녔는지 파악하기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외국계 서비스업종 지원자
  • 2년 동안의 OO Part-Time을 통해 고객만족과 관련된 경영마인드를 체험할 수 있었고, 미국에서의 어학연수를 통해 영어활동 능력 향상은 물론 외국인 친구들과 새로운 개념의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
    군대에서는 체육대회 때마다 응원단장을 해가며 지도력과 화합에 대한 마인드를 키웠습니다. 앞으로도 새롭게 다가올 많은 일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시도할 것이며, 저를 형성해온 일련의 활동들을 계속 유지할 생각입니다.
외국계 서비스업종 지원자의 주요 자격요건은 외국어능력과 서비스 정신일 것입니다.
위의 예문은 2년 동안의 Part-Time을 통하여 체험한 정신(경영마인드) 과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어학연수 경험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채용자의 판단을 쉽게 해 주고 있습니다. 단지, (중략) 이후의 글보다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얼만큼 알고 지원했는지, 얼마나 입사하고 싶어하는지, 입사가 허락된다면 얼만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각오인지를 뚜렷이 밝히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금융분야 지원자
  • 과내 학술 동아리 '마케팅리서치'를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맡았으며 지금까지 이를 유지하면서 후배들과 학문의 실제 경영한경 속에서의 활용을 통하여 폭넓은 지식의 기반을 쌓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관심분야인 금융분야에 관한 깊은 지식의 장을 가지기 위하여 '금융선물동아리'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97년 해외배낭여행과 99년의 어학연수를 통하여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경영학도로서의 국제적인 경영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시야를 넓히는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현재 제가 계획하고 있는 미래의 모습은 금융계통 그 중에서도 증권분야에서 성공한 애널리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실시한 투자상담사 2종에 합격하였으며 현재 7월말에 있는 1종에 합격하기 위하여 준비중입니다.
    현재의 경제환경 속에서 인터넷과 주식사업의 효과적인 결합은 가장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정도의 실력과 준비를 갖춘 사람이라면 금융분야 지원자로서 손색이 없겠습니다.
더구나 자신의 미래 모습(성공한 애널리스트)을 적고있어 직업과 구체적으로 연결되어 좋은 효과를 얻을 수있는 성공적인 자기소개의 글이라고 하겠습니다.
해외영업 지원자
  • 좋은 기회가 있어 '98년 서울 에어쇼'와 '99 SEMICON'행사에서 Hall Manager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장내 전시물을 관리하며 많은 외국인과 실무차원에서 접촉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때의 경험으로 전시사업뿐 아니라 무역업을 포함한 모든 해외영업 분야에 강한 매력을 느끼고, 또 저의 역량을 발휘해보고자 하는 욕심도 생겼습니다.
    근래 산업구조가 많이 바뀌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의 국가발전 원동력이 된 '수출한국'이라는 명패는 아직까지 어떤 형태로든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의 발전과 더불어 귀사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요컨대 행사 봉사요원이 아닌 취업용 자기소개서는 채용자가 무엇을 바라는지 헤아려야 합니다. 만일 무역회사 해외담당 업무라면, 외국어와 무역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또 준비를 했다는 것, 그런 일에 적합한 성품을 가졌다는 것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위의 예문은 이런점에서 지원동기는 잘 나타나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이 있고 어떤 준비를 해 왔는지에 대해서는 헤아리기 힘든, 설득력이 부족한 글이라 하겠습니다. 해외영업과 같은 특수직군은 뚜렷한 사명감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부족한 듯하지만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수출'이라는 소신을 피력한 것은 환영받을 일입니다.